패션과 지능이 결합한 인텔리전트 패숄로지(intelligent fashology)가 발달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심장을 모니터링하는 바이탈 재킷?(Vital Jacket?)이다. 바이탈 재킷은 텍스타일과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를 결합하여 만든 바이탈 사인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가장 큰 특징은 편안하게 입고 다니는면서 심장질환을 체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제품은 병원 치료를 비롯하여 일상생활에서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하고자 개발되었다. 병원뿐 아니라 가정에서, 그리고 이동 중에도 지속적으로 정밀한 바이탈 사인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심장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생명을 구하는데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탈 재킷은 현재 HWM100과 HWM200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고 있다. HWM100은 데이터를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했다가 나중에 PC에서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이 버전은 장기간 바이탈 사인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HWM100 티셔츠는 착용자의 심장박동 이상 시점을 진단하고 티셔츠 내에 장치되어 있는 진동 경보장치를 통해 위험을 알린다.
HWM200은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모니터링 데이터를 즉각 PDA나 스마트폰에 보내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출처 Trend H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