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의 불편함은 말할 것도 없다. 가장 큰 고민은 바지를 입어도 맘에 들지 않고 치마를 입어도 예쁘지 않다는 것이다. 하체비만은 특히나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는 아주 크나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하체비만으로 고민하는 정 씨(여), 정 씨는 "상체는 마른 편이라 다들 상체는 예쁘다고 칭찬해주지만 그에 반해 하체가 너무 살이 많아 청바지는 엄두도 못낼 뿐 아니라 치마는 생각도 못합니다. 백화점 점원이 아예 하의는 잘 권해주지 않을 정도에요. 저도 연예인들이 섹시하게 다리도 꼬고 싶고 짧은 치마도 입어보고 싶은데.. 하체비만을 해결하고 싶습니다"라고 털어놓는다.
그렇다면 하체비만의 원인은 무엇일까? 비만치료로 유명한 리셋클리닉의 박용우 원장에게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들어보자.
하체 비만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첫 번째 요인은 유전, 즉 타고난 체질이다. 가령 어머니가 하체비만이라면 하체비만으로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 요인은 여성호르몬의 분비와 관련이 깊다. 초경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생리 주기와 생리량은 어떤지 등등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마지막 요인으로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때문이다. 특히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일단 하체에 부종이 잘 생기면서 지방이 붙기 시작하면 하체비만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생기게 된다.
박 원장은 "하체비만인 많은 분들이 먹는 양을 줄이고 운동을 하면서 다이어트에 돌입하게 되어도 얼굴살은 금방 빠지는데 허벅지 살은 쉽게 빠지지 않는다. 아마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을 제거한다면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하체비만의 경우 조기치료가 중요한데, 빨리 치료를 서두를수록 치료효과도 좋고 예후도 좋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하체비만과 같은 부분비만에는 리셋지방파괴술이라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것은 각각의 환자에 맞는 영양소의 용량과 복용법이 중요하며 여기에 비수술적 방법인 새로운 개념의 고주파 장비와 보다 안전한 HPL을 도입하여 지방파괴의 효과를 극대화한 체형치료시술 방법이라고 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불판위에 고기를 올려놓으면 밑으로 지방이 빠지며 부피가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때 지방이 빠져나가는 연통이 막혀 있다면 빠진 지방은 밖으로 배출되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지방이 잘 녹을 수 있도록 고주파 마사지를 통해 지방을 녹여주고 그래도 빠지지 않는 지방은 HPL 등을 이용해 즉각적인 효과를 돕는다. 그 후 다이오드 레이저와 배큠파워로 지방이 나오는 곳의 순환을 빠르게 도와주는 적절한 약물, 영양, 비수술적인 요법을 적용하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일련의 과정을 통해 살을 뺄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하체비만, 고민만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최대한 빨리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자신에게도 그리고 치료 후에도 좋을 것이다.
도움말 = 리셋클리닉 박용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