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 왠지 한 해의 목표 한 가지쯤은 세워야 할 것 같다. 새해 목표에 대표적으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무신경하게 식사를 하고 나면 어느덧 몸에 군살이 생기게 된다. 그렇다고 비과학적인 방법으로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되니 답을 찾기가 어렵다. 이럴 때 영양이 많고 칼로리는 낮은 두부가 그 해답을 제시해준다.
생식 두부 다이어트가 좋은 이유
1 조리하지 않아 칼로리가 낮다
두부가 다이어트에 좋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두부로 다이어트를 하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 기존의 두부는 퍽퍽하고 입자가 굵어 생으로 먹기에는 부담스럽고 데쳐서 먹으려면 번거롭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에 최소한의 간만 하거나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기존의 두부는 찌개에 넣거나 부치거나 조리면서 칼로리를 높이게 된다. 이와 달리 최근에 출시된 생식 두부는 입자가 곱고 부드러워 생으로 먹어도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고 조리할 필요가 없어 다이어트를 위한 최고의 식품으로 꼽을 수 있다.
2 간편하게 하루 세끼 식사를 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좋은 습관은 하루 세끼를 먹는 것이다. 하지만 보통 바쁘다는 핑계로 아침을 거르게 되는데, 아침을 거르면 점심에는 폭식하기 쉬워 다이어트의 실패를 초래한다. 따라서 가볍게 아침식사를 하는 것은 다이어트의 리듬을 깨지 않으면서 우리 몸을 규칙적인 상태로 만들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인다. 하지만 바쁜 아침엔 빵을 굽는 것조차 번거롭고 시간에 쫓기기 십상이다. 이때 아침식사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두부로 대신하면 데우거나 조리하는 번거로움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어 규칙적인 다이어트 일상을 보낼 수 있다.
3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균형이 맞지 않는 식이요법에 있다. 보통 다이어트를 할 때 줄여야 하는 영양소는 탄수화물과 지방이며 기존 섭취량의 반 이상을 줄여야 한다. 반면 단백질이나 비타민의 섭취량은 줄이지 말고 유지해야 하는데 보통은 이를 지키지 못하므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어렵다. 이때 기름이 전혀 없는 식물성 단백질의 원천인 두부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얻으면 근육량의 감소를 막아 몸이 노화되거나 살이 빠지면서 탄력이 없어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4 위의 부담을 줄인다
다이어트를 오래 하다 보면 소화력이 떨어져 부담스러운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부드럽고 기름기 없는 음식을 섭취해야 몸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저녁을 일찍 먹게 되어 아침까지 공복인 시간이 길어진다. 때문에 아침에는 위산과다 상태가 되기 쉬우므로 연한 음식을 먹어 위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좋다.
5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다
요즘은 소아비만으로 인해 비만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가족이 함께 건강 식단을 짜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까지 생겨나고 있다. 이때 온 가족이 모두 좋아하고 즐겨 먹는 식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은데 그것이 바로 두부다. 두부는 어린 아이들도 좋아해서 따로 음식을 준비할 필요 없고, 엄마가 다이어트를 하면서 아이도 함께 두부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자료제공 : essen (http://www.ibestbaby.co.kr)|요리 : 문인영|진행 : 신민상|사진 : 김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