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피란?
차전자피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식물로 씨앗을 차전자라고 하며 씨앗의 껍질을 차전자피라 한다. 주요 원산지는 인도, 파키스탄, 미국 남서부지방 등 온대지역에서 대량 재배되고 있으며 전세계 85%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인도산 차전자피이다.
차전자피의 총 식이섬유 함유량은 80%가량이며, 그 중 불용성 식이섬유는 85~90%, 수용성 식이섬유는 10~15%로 불용성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차전자피의 특징
차전자피는 수분 흡수력이 높아 물과 함께 섭취 시 자기 무게의 40배 이상 팽창하고 탄성을 유지하는 것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차전자피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중 수용성 식이섬유는 점도를 높여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양을 늘리고 탱탱하게 탄성을 증가시켜 장을 자극하게 되고 장운동을 하게 함으로써 편안한 쾌변 도움을 준다.
쾌변과 차전자피의 관계
최근 식이섬유 중 쾌변 기능에 효과가 좋다고 연구보고된 소재가 차전자피이다. 차전자피는 다양한 연구논문으로 그 기능이 확인되었다.
물 한 컵에 차전자피를 넣어보면 스폰지처럼 금방 물을 흡수하여 부피가 부풀어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위에서 말한 차전자피에 함유된 식이섬유의 특징들로 차전자피를 섭취하면 장내에서 40배 팽창 → 장 자극 → 장 운동 → 부드러운 쾌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때문에 최근에는 차전자피를 소재로 한 쾌변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단, 차전자피 제품 선택 시에는 꼼꼼히 따져 보고 구매해야 한다. 엄격하게 품질관리 된 제품인지, 섭취 시 불편함은 없는지, 함유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장을 자극하는 다른 성분이 섞여있지는 않은지를 알아보는 것도 제품 선택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도 알아두자.
도움말 | 늘봄의원 이태호 원장(T.546-5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