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김치.
그 중에서도 무와 배추를 이용한 김치는 각 가정마다 제일 많이 먹는 재료일 것이다.
완전발효식품 김치도 건강에 좋지만 그 재료인 무와 배추도 민간요법으로 자주 쓰이는 일등 식품이다.
무와 배추를 이용한 민간요법 알아보자.
▶ 기침으로 인한 목 통증
감기에 걸리거나 천식 등으로 기침을 자주 하게 되면 목이 아파오며 통증이 생긴다.
이럴 때는 무를 삶아 그 물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무를 채 썰어 그릇에 담고 무가 잠길 정도의 꿀을 붓고 다음날 그 물을 떠먹으면 목 통증이 완화된다.
▶ 관절염
시리고 아픈 관절염은 무를 갈아 만든 즙에 수건을 담갔다가 빼 찜질해주자.
환부에 무즙에 담갔다 뺀 거즈를 올리면 통증이 완화되면서 시원한 느낌이 든다.
▶ 숙취해소
숙취에도 무즙은 효과 만점. 술 마신 다음날 머리가 아프고 울렁거리는 숙취를 느낄 때 강판에 갈은 무즙을 마셔보자. 알코올 해독 작용이 빠르고 술로 인한 통증이 사라진다.
▶ 입 속 염증
피곤할 때 주로 나는 입 속 염증은 식사하기도 힘들고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다.
입 안에 염증이 났을 때 무즙을 갈아 치약 대신 사용하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발 냄새 제거
발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사람은 무를 채 썰어 끓인 뒤 소금을 약간 넣고 그 물로 발을 씻어보자.
땀에서 나는 냄새가 줄어들어 생활이 한결 편하다.
▶ 두통
열이 심할 때 얼음 찜질 대신 무즙을 이용하면 열이 쉽게 내린다.
무를 갈아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 뒤에 이마에 대고 있으면 두통이 줄어든다.
편두통에는 무즙을 편두통 반대 콧구멍에 한 방울 떨어뜨려주면 두통이 사라진다.
▶ 코피
코피가 자주 나고 한번 날 때 긴 시간 동안 코피를 쏟는 사람은 무를 강판에 갈아 청주와 끓인 물을 마시자. 마시기 힘들면 콧구멍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화상
불에 데였을 때는 상처 난 부위에 데친 무나 배추즙을 올려주자. 상처가 빨리 아물고 통증도 가라앉는다. 환부가 덧나지 않고 빠르게 아물기 때문에 상처도 남지 않는다.
▶ 가래
유독 가래로 고생을 하는 사람은 배추 우린 물을 마시면 좋다. 깨끗하게 씻은 배추를 햇볕에 말리고 뜨거운 물을 부어 사흘 정도 우려낸다. 이를 마시면 가래를 줄일 수 있다.
▶ 여드름
피부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사람은 무를 잘라서 찜질해보자. 적당한 두께로 자른 무를 따뜻하게 데워 피부에 마사지하면 여드름 개선에 효과적이다.
▶ 구토
위가 좋지 않아 구토가 잦은 사람은 무와 대추를 넣고 끓은 물을 마시면 좋다.
만성 위염에도 좋고 물이 끓기 시작할 때 흑설탕을 조금 넣으면 더 좋다.
글 :배기윤(ez작가) |제공 : 이지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