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선택한 라식수술… 과연 안전한 방법일까?

건강정보/의료기기

by 재테크정보 2011. 9. 30. 01:36

본문

내가 선택한 라식수술… 과연 안전한 방법일까?
- 라식수술의 진화, 최신 레이저 장비 VS 첨단 검사장비

 대학생 김우리(가명, 20세)군은 이번 겨울방학을 맞아 라식수술을 고려 중이다. 시력이 안 좋아 쓰는 안경의 두꺼운 안경알은 자꾸 콧대를 눌러 불편하고 콘택트렌즈는 잦은 렌즈트러블로 인해 아예 착용 할 엄두도 못 내고 있기 때문이다. 라식수술을 위해 사전에 인터넷 검색과 집근처 안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았으며 수술법도 추천을 받은 상태이다.

하지만 눈의 소중함을 익히 들은 까닭에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하나?’ ‘과연 안전한 수술일까?’ 란 물음이 계속되어 혼란스럽기만 하다.

 레이저 장비의 진화, 그 정점에 서 있는 1,000kHz ‘다빈치라식’

 


1,000KHz 레이저를 사용하는 다빈치라식

그동안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인해 라식수술의 종류는 무척이나 다양해졌다. 각 수술법마다 그에 따른 특징과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그에 맞는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면 된다. 최근에는 레이저 장비의 발달로 인해서 수술의 가장 중요한 단계인 각막의 플랩. 즉, 뚜껑을 만드는 과정을 100% 레이저로 진행 할 수 있게 됐으며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법에는 인트라라식과 비쥬라식 그리고 다빈치라식으로 발전되고 있다 .

인트라라식은 최초로 레이저를 이용해서 각막의 플랩을 만들었고 이후 꾸준한 발전으로 현재 60KHz의 레이저 속도까지 발전하게 됐다. 비쥬라식은 비쥬맥스라는 레이저 장비를 이용하여 200KHz 속도로 각막의 플랩을 만들 수가 있는데 특히 수술 시 눈의 고정을 위해 결막고정 방식을 이용하여 각막 최소면적의 접촉을 통해 결막하 출혈 및 충혈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됐다. 또한 최근에는 1,000kHz 레이저를 이용한 다빈치라식까지 발전되어 왔다.

다빈치라식에 사용되는 FEMTO LDV는 기존의 레이저보다 수 백배 이상 빠른 MHz 단위의 레이저를 사용한다.  1,000kHz의 레이저가 빠른 속도로 매우 촘촘하게 각막을 조사하여 수술 부위가 매끄럽게 형성 되며 이후 더 선명하고 우수한 시력으로 교정이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저자극의 레이저를 사용하여 각막이나 수술 부위 주변부의 손상이나 스트레스가 적어 수술 후 빠른 시력회복이 특징이다.

다빈치라식을 국내최초로 도입한 부산 밝은눈안과(www.eye1004.co.kr) 박세광 원장은 “인트라라식이나 다빈치라식 모두 아주 정밀한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의 플랩을 만들어 수술 후 시력교정 효과는 뛰어난 장점이 있다. 특히 다빈치라식의 경우 1,000kHz의 빠른 레이저가 각막을 오버랩 방식으로 빈틈없이 아주 촘촘하게 조사하여 수술 후 더 선명하고 깨끗한 시력으로 회복할 수가 있다”고 전한다.

 안전한 라식수술? ‘ORA 각막 검사’로 부작용 예방’

 또한 라식수술을 준비한다면 필수적인 것이 사전에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다. 본인의 정확한 시력을 비롯하여 눈의 종합적인 상태를 체크하게 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라식수술의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에는 안구건조증이나 빛번짐 현상 등이 있다. 대부분의 안구건조증은 기존의 안구건조증이 수술 후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것으로써 인공눈물의 점안과 수술 후 관리를 통해서 개선되며 빛번짐 현상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회복 된다. 이러한 부작용의 경우 보통 수술 후의 처치나 관리를 통해서 개선 되지만 각막확장증의 경우 발생이 되면 치명적인 부작용이다.


각막확장증은 각막이 안압으로 인해서 각막의 중심 부분이 부풀어 오르고 시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과거에는 각막확장증의 예방을 위해 각막두께 검사에 초점을 두었지만 최근에는 각막두께 이외의 다양한 요인들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ORA 각막 생체역학 검사

 최근에는 각막확장증을 예방하고자 ORA를 도입하는 안과가 늘고 있다. 박세광 원장은 “좋은 시력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수술장비도 중요하지만 수술 전의 정밀검사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ORA검사를 통해서 각막의 탄력성과 저항력 등을 분석할 수 있어 각막확장증 예방과 함께 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졌다”라고 전한다.

ORA는 기본적으로 안압수치 및 중심 각막의 두께 측정과 함께 첨단 생체역학적 시스템을 이용해서 각막의 점성도와 저항력과 탄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첨단 각막 검사 장비이다.

안전한 수술과 좋은 시력, 이 두 마리의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병원이 최신 레이저장비를 보유하였는지 또는 첨단 검사 장비를 통해서 꼼꼼하고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자신의 직업과 생활 및 취미를 고려하여 수술법을 선택한다면 안전하게 좋은 시력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