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얄미운 요요현상, 완전 정복하기

다이어트

by 재테크정보 2009. 5. 27. 16:48

본문

얄미운 요요현상, 완전 정복하기

힘들게 다이어트성공하고 나서 채 몇 달도 지나지 않아 다시 예전 몸무게로 돌아가버리는 경험,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것이다.
살 빼기까지의 힘든 과정을 도루묵으로 만들어버리는 얄미운 요요현상.
정말 해결책은 없는 것일까?
요요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짚어보고, 당신을 요요현상의 두려움으로부터 해방시켜줄 비법을 공개한다.

▶요요현상이 뭐길래?
‘요요’는 동그란 원형 가운데에 막대를 축으로 하여 끈을 매단 아이들의 장난감이다.
요요를 손가락에 끼우고 길게 늘어뜨리면 다시 빠른 속도로 올라오는데, 요요현상’이란 이 장난감의 반사 원리가 갑작스런 체중 감량 후에 일어나는 체중 증가 현상과 흡사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왜 요요현상이 생길까?
성공적인 다이어트에도 불구하고, 다시 살이 찌는 이유는 이른바 요요현상 때문.

많은 사람들이 요요현상을 겪게 되는 이유는 비정상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기인한다.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아닌 단식 혹은 절식에 의해 살을 뺀 경우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일정 기간 동안 단식이나 절식을 하면 체내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며 낮아진 기초대사량만큼의 잉여 에너지가 지방의 형태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이어트가 끝나면 몸무게가 다시 불어나는 것이다.
말하자면, 요요현상의 주된 원인은 초저열량 식사요법, 단일 식품 다이어트, 단식 등 무리한 다이어트와 음식의 종류는 개선하지 않고 음식의 양만 줄여 먹고, 군것질을 자제 못하며, 음식을 몰아서 먹는 나쁜 식습관이다.
또한 운동 종류나 방법이 부적절하고 신체 활동량이 적은 것도 또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다이어트 실패와 요요현상을 자주 겪게 되면 좌절감과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고 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때문에 건강하게 날씬해지기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다이어트보다 운동과 식습관, 생활습관 변화를 병행한 다이어트를 통해 서서히 체중을 감량하고, 그 후 요요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도록 하자.

▶요요현상 없애는 생활습관
01. 교통수단이나 사람의 힘을 덜어주는 기계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모든 일을 손수 하는 습관을 기른다.

02.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
층이 너무 높아 계단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 할 수 있는 만큼은 계단을 이용하고 나머지만 타고 올라간다.

03. 직장에서 볼 일을 볼 때 일부러 2~3층 위나 아래의 화장실을 이용하고 화장실에 갈 때에는 꼭 계단을 이용한다.

04. 출퇴근 시에나 업무를 볼 때에는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걸어 다닌다. 걸어 다니기에는 거리가 너무 멀다면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고 한두 정거장 먼저 내려 걸어가는 습관을 들인다.

05. 부득이하게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가능한 한 목적지에서 먼 곳에 차를 대고 목적지까지 걸어간다.

06. 장을 볼때에는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거나 짐수레를 이용하지 말고 가방에 담아 손수 들고 다닌다.
07. 운동을 오락의 수단으로 여긴다. 텔레비전을 보거나 영화를 보러 가는 대신 산보나 등산을 가거나 헬스클럽에 간다. 친구들을 만날 때에도 회식이나 술자리보다는 수영, 볼링이나 테니스를 치도록 한다.
08. 전화통화를 할 때에도 가만히 있지 말고 서서 부지런히 움직이도록 한다. 전화 줄이 짧아 불편하면 무선전화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09. 텔레비전을 보는 동안 실내자전거를 타거나 팔굽혀펴기를 한다.

10. 점심 식사 후 커피 한 잔을 마시기보다는 가벼운 산책을 한다.

글 : 장문영(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