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에베레스트 산 등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등정 전에 충분한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프로토타입 Fitness@home 가상훈련 시스템이 안성맞춤의 필수품이 되어 줄 것이다.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프라운호퍼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연구소의 연구원들에 의해 개발된 이 신기술은 산악훈련장을 당신의 라운지 룸으로 그대로 옮겨놓았다.
고도 적응과 등반을 결합한 이 산악훈련 시스템은 하나의 스텝퍼(stepper)와 특수 설계된 프로젝터, 산소마스크로 이루어져 있다. 이 산소마스크는 개인별로 조절된 산소를 공급하고 가상의 실외 훈련센터를 조성하기 위한 냄새를 전달한다. 이 산악 훈련 시스템의 목적은 운동과 시각 및 후각 자극, 산소를 결합함으로써 가능한 실제와 가장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 등반에 꼭 필요한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다. 산소시스템은 트레드밀이나 스테이셔너리 바이크(stationary bike) 혹은 배젓기(boating)와 같은 활동 시뮬레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체력훈련 장비와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프라운호퍼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연구소가 개발한 프로젝션 기술은 뒤틀림 상태에 상관없이 모든 투사면 위에 선명한 이미지를 완전한 상태로 투사할 수 있다. 특수 설계된 소프트웨어가 프로젝터를 자동으로 보정하고 최고 해상도 4096 x 2048 화소의 정밀한 이미지로 바꿔준다. 이 모든 것은 사용자에게 마치 실제 그곳에 있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프라운호퍼 연구소의 피트니스 및 산소 장비 파트너사인 pro4senses GmbH사는 최근 사용자의 호흡 속에 포함된 산소 수치를 측정해서 훈련 프로그램의 난이도 및 산소공급량을 이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Fitness@home 시스템은 일반적인 체력훈련, 경쟁 중심의 운동경기 대비 및 치료 혹은 단순한 오락 등 집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 기술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세빗(CeBIT)에서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출처 Gizm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