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실금 예방법 ,요실금 자가진단 /요실금의 치료방법

건강정보/의료기기

by 재테크정보 2011. 12. 1. 10:36

본문


요실금 예방법!!요실금의 종류와 원인 !! 요실금 자가진단  방법~
요실금의 종류와 원인

요실금은 그 양상에 따라 복압성, 절박성, 두 가지가 함께 나타나는 혼합성 요실금으로 나눌 수 있다. 복압성 요실금은 배에 힘이 들어가는 상황(기침, 무거운 것 들기, 줄넘기 등)에서 소변이 새는 것을 말하며 전체 요실금의 70∼8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는 갱년기가 되면 이러한 변화가 더욱 심해진다.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 중에서도 요실금을 경험하게 되어, 위생적인 문제와 함께 생활의 위축과 우울증을 초래하기도 한다. 원인은 출산 시 손상 또는 나이가 들수록 골반근육이 약해지는 것과 관련 있다. 골반 내의 장기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지고, 요도와 방광경부가 아래로 처지면서 발생한다.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을 참지 못하고 소변을 흘리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는 방광을 지배하고 있는 신경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요실금의 치료방법

요실금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치료방법도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검사는 병력청취, 신체검사, 소변검사, 초음파검사 및 요역동학검사 등이며, 이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요실금의 치료는 약물요법과 수술에 의한 치료로 나눌 수 있다. 

요실금 예방법

요실금은 꾸준히 운동을 하게 되면 예방이 가능하다. 요실금 치료 운동요법 중에 대표적인 것이 케겔운동이다. 케겔운동은 요도, 질, 항문 사이에 있는 근육들로 기침, 재채기, 물건을 들어 올릴 때 배에 힘이 들어가더라도 소변이 나오지 않게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케겔운동은 모든 여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출산 후, 폐경기 여성에게 골반근육이 약해져서 기침, 재채기, 줄넘기 운동 등과 같이 배에 힘이 들어가면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는 여성이나, 소변이 자주 마려운 등 배뇨장애가 있는 여성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요실금 예방을 위해서는 체중 조절은 물론, 방광을 자극하는 맵고 짠 자극성 음식과 커피, 녹차, 탄산음료, 초콜릿 등을 피하고, 쪼그리고 앉는 것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