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져야 할 배는 안빠지고, 가슴이 작아졌다고요?
한식도 지났으니 곧 여름처럼 짧은 옷을 입어야 할 계절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점점 옷으로 가리기 힘든 팔과 다리에 대한 고민이 점점 심해지게 된다. 이맘때가 되면 직업상 몸에 달라붙는 짧은 티셔츠를 입어야 했던 L양이 생각난다.
L양은 동대문의 유명한 도매상가에서 판매원으로 있었으나 갑작스럽게 체중이 불고 특히 팔뚝 둘레가 넓적다리와 비슷하게 보일 정도로 살이 보기 흉하게 쪄서 일단 직장을 그만두고 살을 뺀 다음 다시 취직할 예정이었다. 전체적으로 살이 쪘기 때문에 L양은 일단 단식원에서 일주일 동안 단식을 실시하여 5kg정도 감량을 했다. 그런데 단식원에서 나온 후 왕성한 식욕 때문에 체중 조절에 실패를 했다.
그 결과 고생하면서 뺀 5kg이 다시 쪄 버렸고, 더욱이 단식으로도 빠지지 않았던 팔뚝살에 지방이 더 붙어 굵어진 팔뚝이 정말로 보기 흉했다. 단식원에서 나온 L양은 정지행 한의원에 방문했다.
비만 형태는 몸 전체가 비대해지는 전체 비만과 신체의 특정한 부위에만 지방이 축적되는 비만으로 쉽게 나뉠 수 있다. 전체 비만 치료를 통해 체중을 급격히 감소시킨 사람들 중에는 다시 부분 비만의 고민에 빠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살이 빠질 때는 주로 배와 허리살이 먼저 빠지기 때문에 L양 경우처럼 살이 다시 찌면서 흉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뱃살만 더 빼고 싶은데 빠져야 할 배는 안 빠지고 작은 가슴이 더욱 납작하게 된다든지, 홀쭉한 얼굴이 더 홀쭉해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고민들은 한방에서 부분 비만의 범주에 포함시켜 지방분해전기침으로 해결한다. 부항이나 물리치료를 병행하는데 부분 비만 치료에서 지방분해전기침이란, 지방층에 침을 놓고 적절한 주파수를 조절해 전기분해를 일으켜 이 부분의 체세포에 전기적인 자극을 주는 것. 이 자극으로 열이 발생하여 주변의 지방을 끌어다가 에너지로 사용하면서 지방을 분해시키는 기전을 응용한 방법이다.
L양에게도 팔뚝을 중심으로 전기침 치료를 시행하였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부항과 물리치료, 약침을 병행하였는데, 지방 분해에 효과가 있는 아로마 오일을 바르고 부항 마사지를 시행하였다. 또한 비만 치료를 돕기 위해 헬스 클럽에서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권유했다. 50일 정도의 꾸준한 치료 결과로, 원하던 '정상적인' 팔뚝선을 되찾게 되었다.
원래의 직장보다 더욱 좋은 곳에 재취업이 된 것은 물론이다. L양은 치료를 종결하면서 너무 행복하다며, 팔뚝이 굵었을 때의 사진을 가져다 드릴테니 지금의 사진을 찍어서 비교 자료로 쓰시라고 농담을 던지며 만족해했다.
한방 다이어트는 부위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원하는 부위를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몸의 상태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부피의 감소는 확실히 이루어지고 다시 찌는 현상이 거의 없다.
정지행한의원 정지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