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로토닉이 대체 뭐지? 루마니아 국립 발레단의 수석 무용수이자 체조선수였던 줄리오 호바스(Juliu Horvath)가 고안한 운동. 특수 제작된 장비를 이용해 몸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법. 무용, 체조, 수영, 요가, 태권도의 동작을 응용해 개발된 이 시스템은 ‘원형’, ‘나선형’, ‘파동형’ 등의 곡선을 그리며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이는 원리를 사용한다. 여기에 맞는 호흡법을 함께 실시해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동작이 특징인 자이로토닉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원활하게 해 균형 잡힌 골격 구조는 물론 체형 교정에도 효과적. 이와 같은 3차원적인 움직임들은 근육의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 단련 및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주는 데도 효과가 탁월하다.
자이로토닉만으로도 살이 빠질까? 자이로토닉만으로도 예쁘고 탄력 있는 체형을 가꿀 수 있을까? 정답은 YES. 자이로토닉에서 사용되는 호흡법과 근육의 사용은 심박 운동과 에어로빅 운동을 증진시켜 칼로리 소모를 빠르게 도와준다. 또한 강한 스트레칭 동작으로 보다 탄력 있고 균형 있는 보디라인을 관리할 수 있을 것.
자이로토닉을 하면 정말 키가 클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반반. 자이로토닉을 하면 굽었던 뼈 마디마디와 근육들을 곧게 펴주기 때문에 0.5cm에서 크게는 3cm까지 키가 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지만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척추가 휘어 있거나 어깨가 굽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곧게 펴주기만 해도 키가 커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특히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균형 있는 체형 교정은 물론 어깨와 목 뒤에서 오는 스트레스 및 갖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어 이들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운동법이다.
기계 없이 자이로토닉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기계 장비가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자이로토닉이 부담스럽다면 같은 원리를 이용해 의자나 매트를 사용하는 ‘자이로키네스’를 눈여겨볼 것. 자이로키네스는 의자 외에는 다른 장비의 도움 없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특징으로 리드믹한 호흡법이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크게 전후, 좌우, 좌우 나선 방향, 원 방향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자이로토닉에 비해 리듬감이 있어 운동하는 데 드는 긴장감과 피로감을 비교적 덜 느낄 수 있다.
[MINI INFO] 자이로토닉을 배우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 서울 자이로토닉협회는 자이로토닉 국제본부로부터 인가받은 전문 교육센터로 일반인들을 위한 클래스부터 지도자 자격증 준비 클래스까지 개인별 맞춤 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국제본부로부터 공인받은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별 강습(1회에 5만원)은 물론 그룹수업(1회 3만5천원)까지 원하는 타입의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 문의 587-8086